1. 프로그램 소개
  2. 프로그램 일정
  3. BIP 포토갤러리

ttl_bip.gif

1. 바롬국제프로그램(BIP) 소개

바롬국제프로그램(BIP: Bahrom International Program)은 여름방학 중 1개월 동안 외국 협력대학의 학생들과 함께 서울여대학생들이 생활하며 공부하는 한국학 (Korean Studies) 프로그램입니다.

바롬국제센터에서 실시되는 BIP는 학점인정(2학점) 프로그램으로서 오전에는 한국의 역사, 정치, 사상, 예술, 언어, 경제, 문화에 관한 강의를 듣고, 오후에는 이와 관련된 체험학습이나 경주답사를 포함한 유적지 탐방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서울여대의 참여학생은 한국에 관한 소개와 프로그램진행이 영어라는 언어매개체를 통하여 전달하고 수용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2. 특징

한국, 다시 보기bip_pic01.jpg

외국학생들과 한국을 새로운 관점에서 영어로 토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교수님의 강의는 언어, 역사, 예술, 예절, 음식, 복식 및 한국경제, 정치, 사상 등의 분야 전반에 걸쳐 진행되며 강의 후에는 위와 관련된 체험학습으로 연결됩니다.
 
 

한국문화를 영어로

외국인에게 우리나라에 대해 영어로 설명해야 하는 경험을 가져보신 적이 있으신지요? 우리 것이기 때문에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한국어나 영어로 설명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BIP는 한국을 객관화된 관점에서 조망할 수 있는 기회로 우리나라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갖게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어느새 당신은 우리나라에 대해 깊이 있게 알고 자신있게 설명할 수 있는 멋진 한국인이 되어있을 겁니다.

외국인 참가자와 1:1 생활

한 달간 외국인들과 생활 외국인 참가자들과 한국인 참가자들이 1:1 한 팀을 이루어 생활하게 됩니다. 모든 수업과 활동을 그 파트너와 함께 함으로서 서로 가까워 질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한국을 소개해야 하는 책임도 있지만. 그들의 문화를 적극적으로 배우고 영어로 대화하니 영어도 늘고...一石十鳥쯤은 되지 않을 까요? 
 
 bip_pic02.jpg
 체험학습

오전에 진행되는 한국학 관련강의는 오후의 체험학습으로 이어집니다. 예를 들어, 한국어를 배우는 날은 서예와 회화연습(Speaking practices)을 하게되고, 한국음식을 배우는 날은 외국인 참가자들과 함께 한국음식을 만들어 봅니다.
비원과 인사동 등 역사의 정취를 물씬 느낄 수 있는 문화 유적지는 한국사 강의를 들은 후 방문 합니다. 한국 음악과 무용을 배운 날은 정동 난타극장에서 한국 전통에 뿌리를 둔 "난타" 공연을 관람합니다. 한국의 도예를 배운 후에 이천 도자기 마을에서 직접 도자기를 구워보기도 합니다. 어때요? 학습과 동시에 실습을 하니 머리에 쏙쏙 들어오고 기억에도 오래 오래 남을 수 있겠지요.
 

경주여행

프로그램의 첫 주에는 2박 3일간의 경주여행을 떠납니다. 3주간 프로그램에서 배울 한국을 미리 종합적으로 개관하는 의미에서, 그리고 외국인 파트너들의 개인 가이드가 되어 한국을 그들에게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프로그램을 준비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파티와 기념행사

이런 프로그램에 파티가 없다면 지루하겠지요. 외국인들과 함께 하는 환영파티, 환송파티. 그리고 댄스파티, 각 조가 한팀이 되어 하는 장기자랑 등 다양하고도 흥미로운 행사들이 준비되어 있답니다.

퀴즈와 보고서

모든 참가자들은 강의를 듣고, 토론을 마친 후 5번의 간단한 퀴즈를 보게되며, 프로그램 후반에는 관심 있는 한국학 분야에 대해 4-5장 분량의 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는 학점으로 인정받기를 원하는 학생들에게 평가의 기준을 제공하며 프로그램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기폭제가 될 것입니다. 외국학생들과 풍부한 토론을 거친 보고서 작성은 프로그램을 더욱 의미있는 경험으로 만들 것입니다.
 


3. 강의 안내

BIP 기간동안 학생들은 외국협력대학 학생들과 함께 한국어, 미술, 전통, 종교, 영화, 한국 전쟁, 그리고 현재의 정치, 경제 등에 대해 영어로 진행되는 강의를 듣게 됩니다. 외국인 학생들에게는 한국이라는 나라를, 한국인 학생들에게는 우리 나라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한국어(Korean Language)

세계에서 가장 과학적인 언어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 ‘한글’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영어와 한글을 비교해봅니다. 그리고 외국인 참가자들을 위해 서울을 돌아다니는 데 필요한 간단한
우리말과 한글을 배우는 시간을 갖습니다.

한국의 미술(Korean Art)

서예와 도예에 관한 강의는 학생들이 직접 체험할 서예와 도자기 만들기, 그리고 인사동에서
볼 미술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도울 것입니다. 한국과 일본, 중국이 서로의 미술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알아보고 비교해 봅니다. 이 강의를 통해 학생들은 중국인은 모양을, 한국인은 선과 우아함을, 그리고 일본인은 색을 중요시 여기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강의를 통해 경주에서 볼 많은 미술 작품들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의 전통 I, II, III, IV (Korean Tradition)

한국의 음악과 춤, 예절, 의복, 그리고 음식에 대해 강의합니다. 학생들은 100일과 첫돌, 결혼, 명절 등을 어떻게 보내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거기에 담긴 의미를 살펴봅니다. 한국의 예의범절에 대해 배우고, 한복을 입어보며, 절하는 방법 등도 배우게 됩니다. 한국 음식을 직접 만들어 보기도 하면서, 한국의 전통을 모두 체험하며 학습합니다. 외국인 학생들은 홈스테이 기간에 한국인 학생의 집에서 1박 2일동안 머무르며 직접 한국 가정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갖게 됩니다.

한국의 영화(Korean Film)

한국 영화는 제2차 세계 대전 이후부터 발달됐으나 최근에 들어서야 인정받기 시작했습니다. 요즘에는 한국에서도 영화제들이 자주 열리고 세계의 모든 영화들도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강의는 우리 영화의 성장과 일본에 대한 문화 개방, 그리고 스크린 쿼터 제에 대해 전반적으로 훑어봅니다. 학생들은 예술성이 뛰어난 영화, 흥행에 성공한 영화 등 한국
영화들을 보고 토론하며 한국영화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할 기회를 갖게 됩니다.

한국 경제와 정치(Economics and Politics)

이 강의는 한국의 생성 과정과 한국 전쟁의 발발, 그리고 현재의 한국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무엇이 전쟁을 시작했고 왜 평화 협정이 체결되지 못했는지 알아보고, 일본이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우리 나라가 전쟁이후에 평화와 통일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고, 현정권의 ‘햇볕 정책’에 대해 논의합니다. 이 강의는 한국의 경제 성장과 지금의 경제 위기, 그리고 IMF
구제 금융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학생들은 비무장 지대를 방문해 세계 유일의 분단의 현장을 돌아볼 것입니다. 프로그램 기간 중에는 한국어와 영어로 된 신문과 잡지가 제공됩니다.

한국의 종교와 사상(Religion and Thought)

기독교는 한국에 늦게서야 들어왔습니다. 여러 가지 영향으로 인해 한국인들은 전통적으로 무속이나 불교, 그리고 유교에 더욱 익숙해져 있습니다. 이 강의는 이런 것들이 어떠한 사상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 것뿐만이 아니라 한국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고, 미치고 있는지 살펴볼 것입니다.

한국의 현안문제(Contemporary Issues)

우리 나라의 여성은 예로부터 항상 남성을 뒷바라지하는 존재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때문에 결혼한 여성들의 사회 진출은 거의 없다시피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한국에서 여성의 사회적 위치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이 강의를 통해 예전과 지금의 여성들의 역할을 배우고, 급변하는 시대 속에서 여성 지도자가 되려면 어떤 자질들이 필요한 지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